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얼굴이 붓는 이유 11가지와 대처법

건강 상식

by 전문백과 2024. 8. 28. 11:54

본문

반응형

몸이 붓는 현상을 부종이라고 합니다. 신체 어디든 생길 수 있지만 특히 얼굴이 자주 부어서 고민인 분들이 많습니다. 손이나 발, 다리는 옷으로 가릴 수 있지만 얼굴은 그게 어렵기 때문인데요. 특히 업무상 사람들을 자주 만나야 하는 직업이라면 더욱 난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얼굴이 붓는 이유가 무엇이고, 이를 빨리 해결하고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종 원인

얼굴이 붓는 이유

아침에 자고 일어났을 때 얼굴이 부어 있다면 신체 다른 부위도 함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전신이 다 부어있는지 혹은 손과 발에도 부종이 있는지 등입니다. 만약 전반적으로 혹은 다수의 부위에서 부종이 관찰되었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아래 나열한 항목은 대표적인 얼굴이 붓는 이유를 요약한 것인데요. 이중에는 잘못된 생활습관이 원인인 경우도 있지만 주요 장기나 조직의 기능 저하로 인해 발생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치료가 늦을 경우 만성화될 수도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짜게 먹는 습관
  • 수분 섭취 부족
  • 엎드린 자세
  • 과음
  • 과식 및 야식
  • 스트레스
  • 간 또는 신장 기능 감소
  • 갑상선기능저하증
  • 림프부종
  • 쇼그렌 증후군
  • 루푸스

위에 열거한 내용 외에도 더욱 다양한 이유들이 존재합니다. 그만큼 우리 몸은 의외로 쉽게 부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인들은 짜게 먹는 식습관이 있어서 부종이 자주 생깁니다. 짠 음식은 나트륨 함량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나트륨은 수분을 끌어당기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체내 수분량이 증가하면서 몸이 붓게 되는 원리입니다.

 

얼굴이 붓는 이유
부종이란

 

그리고 엎드려서 잠을 자거나 스마트폰, 책 등을 보는 행위는 안면으로 혈액과 림프액을 쏠리게 만들어 역시 얼굴이 붓는 이유가 됩니다. 이외에 저녁을 많이 먹거나 잠들기 전에 야식을 먹는 행위, 스트레스, 과음 등도 원인이 됩니다.

 

어쩌면 당장 치료가 필요한 특정 질환이나 주요 장기의 기능 감소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간이나 신장에 병이 났을 때 몸이 부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갑상선기능저하증에 걸리면 얼굴뿐만이 아니라 몸 전체가 붓게 되며, 이로 인해 체중이 늘어나게 됩니다.

 

 

쇼그렌 증후군이란 눈과 입이 마르고 건조해지는 질환을 말하며, 루푸스는 온몸에 염증이 생기는 만성질환입니다. 이 두 가지 질환 모두 자가면역성 질환인데요. 즉 면역 체계의 이상으로 인해 우리 몸의 면역세포가 멀쩡한 조직과 장기를 공격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처럼 얼굴이 붓는 이유는 생활습관의 문제부터 특정 질환까지 무척 다양합니다. 하지만 사실 대부분은 나쁜 습관이 문제가 됩니다. 특히 전날 라면이나 치킨, 피자 등을 먹고 잤을 때 아침에 붓기가 생기는 일이 흔합니다.

 

얼굴이 붓는 이유
붓기 제거

얼굴 붓기 빼는법

특정 질환 때문이 아니라는 가정 하에 얼굴의 붓기를 빨리 빼고, 사전에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 보겠습니다. 먼저 얼굴을 지압하는 것입니다. 손가락으로 광대뼈에서부터 턱밑까지 부드럽게 지압하듯 쓸어내리는 것입니다. 또 귀 뒤쪽에서부터 목 아래로 쓸어내리는 것도 머리 쪽의 노폐물을 배출하여 붓기를 빼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는 얼굴에 냉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꼭 얼굴뿐만이 아니라 신체의 특정 부위가 부었을 때는 그 부위를 차갑게 해주는 것이 부종을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침에 차가운 물로 세안을 해주거나, 찬물에 적신 수건을 얼굴에 덮어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얼굴이 붓는 이유가 나쁜 습관들 때문이라면 이를 고쳐주어야 하는데요. 먼저 싱겁게 먹어야 합니다. 앞서 말했듯 나트륨은 수분을 끌어당겨 몸을 붓게 만드므로 이것부터 고쳐주어야 합니다. 특히 라면은 한 봉지만 먹어도 엄청난 양의 나트륨을 섭취하는 것이므로 야식으로는 권장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싱겁게 먹고 싶어도 밖에서 점심을 해결해야 하는 직장인들은 현실적으로 쉽지가 않습니다. 이럴 때는 칼륨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자주 먹어주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칼슘이 나트륨을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바나나, 양파, 사과, 키위, 호박, 아보카도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냥 전반적으로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어준다는 생각을 가지고 식단을 구성하면 됩니다.

 

또 얼굴이 붓는 이유가 의외로 물을 잘 마시지 않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인체의 60~70%는 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체내 수분량이 충분해야 부종의 원인이 되는 노폐물을 소변으로 원활하게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1.5L 이상의 물을 꼭 마셔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얼굴이 붓는 이유
부종 예방

 

만약 위의 내용들을 다 실천했음에도 불구하고 붓기가 잘 빠지지 않거나 자주 부종이 생기는 분들이라면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쩌면 간이나 신장의 건강 상태가 나빠진 것일 수도 있고, 혹은 혈관에 문제가 생겨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부종과 함께 소변량 감소, 소화불량, 피부 가려움증, 두통, 메스꺼움, 황달 등의 다른 신체 증상이 동반된다면 얼굴이 붓는 이유가 특정 질환 때문일 가능성이 높은 것이므로 너무 늦지 않게 검사를 해봐야 할 것입니다.

 

 

 

담석증 증상 5가지와 암 여부

담석증에 걸리면 상복부와 명치가 아프며 이외에도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에서는 소화에 필요한 담즙이라는 물질이 분비되는데, 이것이 담낭이라는 주머니에 저장됩니다. 그런

hinak.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