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7가지 원인

건강 상식

by 전문백과 2024. 8. 13. 12:10

본문

반응형

다른 사람에게는 들리지 않는데 자신에게만 들리는 정체불명의 소리를 이명이라고 합니다. 살면서 누구나 겪어볼 정도로 흔한 현상인데요. 하지만 너무 자주 반복이 된다면 몸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를 오래 방치하면 청력이 점진적으로 감소할 수도 있고 다른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를 치료하고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략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귀 질환
이명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이명이 들릴 때 많은 사람들이 귀에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맞을 수도 있지만 의외로 이명은 다른 부위의 이상으로 인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 귀의 문제가 원인이라고 하더라도 유발 요인은 다양할 수 있는데요. 가령 염증 때문일 수도 있고 혹은 혈압이나 구조적 손상이 생긴 것일 수도 있습니다.

1. 귀의 염증

가장 먼저 알려드릴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귓속에 염증에 생긴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중이염, 내이염, 외이도염 등이 있는데요. 발병 위치만 다를 뿐이지 염증이 생긴 것은 동일합니다. 때문에 단순히 소리만 들리는 것이 아니라 귀의 통증 및 가려움, 진물, 청력저하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특히 귓속에는 몸의 균형감각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이 있는데요. 여기에까지 감염 및 염증이 생기게 되면 어지럼증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귓속에 생긴 염증은 치료가 어렵지는 않습니다. 다만 그만큼 쉽게 걸릴 수 있는데요. 특히 여름철 물놀이를 하다가 걸리는 일이 많으므로 되도록 귀마개를 착용하는 것이 좋고, 물놀이 후에는 깨끗하게 씻어주어야 합니다.

 

반응형

2. 뇌질환

다음으로 알려드릴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뇌에 손상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뇌졸중 때문일 수도 있고 혹은 물리적 외상으로 인한 뇌진탕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동반될 수 있는 증상으로는 두통과 어지럼증, 구역, 구토, 안면 떨림 혹은 마비, 사고력 및 집중력 저하 등이 있습니다.

 

뇌의 손상은 빠른 치료가 무척 중요한데요. 골든타임을 놓칠 경우 치료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신체 마비나 언어 장애 등의 후유증이 남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이명 원인

3. 연관통

다른 부위에서 생긴 통증이 주변으로 번지는 것을 연관통이라고 합니다. 이 역시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로 작용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턱관절 통증과 치통이 있습니다. 턱과 치아는 귀와 인접한 부위에 있기 때문에 이곳이 아프면 귀로까지 번지면서 일시적으로 이명이 들릴 수 있습니다.

4. 빈혈

머리가 어지러울 때 빈혈을 떠올리기 쉬운데요. 이 역시 이명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빈혈은 몸속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가 부족해지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뇌로 가는 산소량이 줄어들면서 현기증이 생기는 것이며, 또한 피부의 창백함, 시야가 캄캄해짐, 가슴 두근거림 및 호흡곤란, 식은땀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가 빈혈 때문이라면 영양 섭취가 빈약할 것일 수 있습니다. 특히 철분과 비타민B12, 엽산이 결핍되면 유발되므로 평소 균형 잡힌 식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높은 혈압

귓속 혈압이 높으면 이것이 청력에까지 영향을 주어 이명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다만 이것은 매우 드문 현상입니다. 고혈압으로 인해 이명까지 들릴 정도라면 상태가 꽤 심한 것일 수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은 협심증, 뇌졸중, 심근경색 등 위험한 성인병의 발병률을 높이기 때문에 수시로 자신의 혈압 상태를 체크해 보는 것도 중요할 것입니다.

6. 정신질환

심리적 혹은 정신적인 문제로 인해 귀이명이 유발되기도 하는데요. 가령 공황장애나 불안장애 등이 있습니다. 이 경우 갑자기 극도의 불안감과 공포감이 몰려오면서 가슴 두근거림, 식은땀, 현기증, 손떨림 등이 나타납니다. 꼭 정신질환까지는 아니더라도 갑자기 큰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을 하면 일시적으로 귓속이 막힌 것처럼 답답하거나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중이염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
이명

7. 기타 원인

사실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무척 다양합니다. 감기나 몸살을 심하게 앓아 고열이 있는 경우에도 이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코가 막힌 상태에서 기침이나 재채기를 해도 순간적으로 귀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웅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이외에 동맥경화, 갑상선질환 등 여러 요인이 존재합니다.

 

어쩌면 이어폰을 높은 볼륨으로 듣거나, 콘서트장과 같은 소음이 심한 곳에 장시간 있었던 것이 원인일 수도 있고요. 따라서 일단 이명이 들릴 때는 하던 일을 멈추고 조용한 장소로 이동한 후에 휴식을 취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증세가 사라지지 않거나 현기증, 식은땀,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이비인후과에 가서 귀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에 대한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립성 어지럼증 원인 및 미리 막는법

앉아 있거나 누워 있는 상태에서 머리가 어지러웠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이런 일이 자주 반복된다면 기립성 어지럼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몸을 일으키는 과정에서 순간적으로 혈압이 내려가

hinak.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