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두통을 경험해보지 않은 사람은 한 명도 없을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는데요. 단순 두통이라면 진통제 복용이나 휴식을 통해 호전되지만, 만약 증세가 사라지지 않거나 자주 반복되어 일상에 지장이 있을 정도라면 꼭 이에 대한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두통의 양상은 환자마다 다양합니다. 전기가 통하는 것처럼 찌릿하거나, 혹은 심장이 뛰는 것처럼 욱신거린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는 머리에 열이 나면서 끊기지 않는 지속적인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두통의 종류는 무척이나 다양하고, 설령 원인이 같다고 하더라도 환자의 평소 건강상태에 따라 통증의 양상은 제각각일 수 있습니다.
머리 부위에 생기는 통증을 총칭하여 두통이라고 하며 그 종류는 무척이나 많은데요. 긴장성, 군발성, 경추성, 편두통, 측두동맥염 등이 있습니다. 이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긴장성 두통이며,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진통제를 복용하면 쉽게 호전됩니다.
하지만 진통제를 복용해도 잘 낫지 않거나, 자주 재발하는 경우라면 더 심각한 요인이 작용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신경과 혹은 전문 두통 클리닉에 내원하여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쩌면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원인이 근육이 뭉쳤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주로 뒷목과 어깨 근육의 경직에 의해 혈류 흐름이 방해를 받으면서 머리가 아픈 것인데요. 과도한 운동을 해서 근육이 뭉칠 수도 있지만, 잘못된 자세 역시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하루 종일 앉아서 일하는 분들은 목을 앞으로 쭉 빼고, 어깨를 잔뜩 움츠린 자세를 취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 경우 승모근이 경직되면서 두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깨를 자주 마사지해 주거나, 스트레칭을 수시로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알려드릴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원인은 혈관의 문제로 인해 혈액순환에 장애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주로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이 되는데요. 고지방, 고콜레스테롤 식사를 할 경우 혈관 내벽에 지방과 노폐물이 달라붙으면서 혈관 통로를 좁아지게 만듭니다.
혈액 속에는 생존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으면 신체 전반적으로 산소 및 영양 부족 상태가 일어나면서 근육통, 관절통, 피로감, 두통 등이 유발될 수 있는 것입니다. 수분 섭취가 부족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인체의 60% 이상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고, 혈액 역시 대부분은 수분이기 때문에, 평소 물을 잘 마시지 않으면 두통을 자주 겪을 수 있습니다.
어지러운 증상 5가지 원인
갑자기 머리가 어지러워서 아찔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무리하게 운동하거나 과로를 했을 때, 혹은 피로가 누적되면 그럴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현상이 자주 반복해서 일어나는 것인데요.
hinak.tistory.com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증상이 있을 때 본인이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아침을 습관적으로 거르는 분들은 아침부터 매일 챙겨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우리 신체 중에서 가장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는 부위는 의외로 뇌입니다.
따라서 먹는 것이 부실하면 뇌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고 이것이 인지기능 감소 및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정 성분이 부족해도 머리가 아플 수 있는데요. 가령 철분이 부족하면 두통과 어지럼증을 동반한 빈혈 증세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만약 커피를 마신 후에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라고 한다면 카페인 과다섭취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중추신경계를 자극하여 각성 작용을 하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오히려 머리가 아플 수 있습니다. 에너지 음료에 많이 들어 있는 타우린 역시 적당히 먹으면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지만, 많이 먹으면 역시 두통 원인이 됩니다.
과도한 흡연도 좋지 않습니다. 흡연을 할 경우 혈관이 빠르게 수축하는데, 이때 뇌로 가는 혈류량이 줄어들면서 머리가 아픈 것입니다. 술을 마셔서 숙취가 오래 이어지는 것도 원인일 수 있고, 복용 중인 약물의 특정 성분이 부작용을 일으키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뇌에 직접적인 손상이 가해진 것이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원인이 된 것일지도 모릅니다. 대표적으로 뇌동맥류, 뇌경색, 뇌출혈, 뇌진탕, 뇌수막염 등이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악성 종양이 생긴 것일 수도 있고요. 뇌의 직접적으로 이상이 발생한 것이라면 통증의 강도가 매우 심하며, 구토를 동반하는 경우도 흔합니다.
특히 뇌졸중 전조증상인 경우에는 편측마비가 진행될 수 있는데요. 얼굴 한쪽이 잘 움직여지지 않거나, 발음이 어눌해진 경우, 한쪽 팔다리의 감각이 둔해지는 느낌이 있다면 뇌의 문제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즉시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경추 수핵 탈출증이 원인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목 디스크로 잘 알려져 있는 질환인데요. 주로 뒷목이 뻐근하고 아프면서 두통이 동반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방사통에 의해 팔이 저리고 아플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머리 앞쪽이 아닌 뒤쪽으로 주로 통증이 있다면 목디스크 가능성을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이유는 심리적 요인인데요. 만약 두통이 발생했을 때 불안감이나 초조함이 함께 느껴진다면 공황장애 혹은 불안장애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때 가슴 두근거림, 식은땀, 손떨림, 피부 열감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만약 스트레스나 긴장 상황에서 증상이 발생하는 분들이라면 내과적 요인이라기보다는 정신적 요인에 의해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입니다. 이때는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 증상 10가지와 극복법
공황장애란 갑자기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감을 말합니다. 이때 단순히 불안함을 느끼는 정도로 넘어, 숨이 막힐 것처럼 답답하고 어쩌면 죽을지도 모른다는 공포감이 엄습할 정도로 말합니다.
hinak.tistory.com
겨드랑이 멍울 있을때 자가진단 (1) | 2025.03.13 |
---|---|
분노 조절 장애 증상 3단계와 해소법 (0) | 2025.03.12 |
종아리가 아픈이유 5 (0) | 2025.03.07 |
눈이 붓는 증상 7가지 이유 (0) | 2025.03.06 |
숨이 차고 가슴이 답답 3가지 원인 (0) | 2025.03.05 |